건너뛰기 메뉴

안동시 농업기술센터

약용&종자보급

약용&종자보급

안동 약용작물의 우수성

  • 약용&종자보급
  • 약용작물 재배현황
  • 안동 약용작물 재배현황

안동 약용작물의 우수성

안동 약용작물 이미지
우수성

안동은 분지형 지형으로 타 지역에 비해 일교차가 크며 안동댐, 임하댐의 영향으로 강우일수와 기상재해가 적은 천혜의 재배 환경으로 여기서 생산되는 약용작물은 타 지역의 한약재보다 약용, 약리 작용이 우수하다. 
현재  산약소비 형태를 보면 생산량의 30%인 상품은 생식용으로 소비자 직거래를 통한 판매되고 있으며, 나머지 70%의 중하품은 건조 후 약재로 판매되고 있다. 
안동은 산약생산의 중심지로서 웰빙 열풍으로 그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으며, 안동참마 및 북후농협 산약가공공장의 가동으로 연중 산약 음료와 산약을 첨가한 가공제품의 개발 및 생산으로 산약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지리적 위치

안동시는 경상북도 동북부 내륙중심지에 위치한 도시로 면적은 1,520.96㎢이며 이는 전국 시단위 중 가장 규모가 큰 것으로 서울특별시의 2.5배, 대구광역시의 1.7배의 크기이다. 동으로는 영양과 청송, 서로는 예천, 남으로는 의성, 북으로는 영주와 봉화에 인접하고 있으며, 북부지역의 교통 요충지이다. 또한 1970년대 안동댐, 그리고 1990년대에 임하댐을 완공하여 풍부한 수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지리적 위치

안동지역의 서남은 비교적 평탄하나 동북은 산악이 험준하여 농경지는 거의가 산간에 위치하며, 풍산평야를 제외하고는 평지가 아주 적은 편이다.
그리고 토질은 낙동강을 중심으로 강남은 거의 점토질이고 강북은 사토질로 형성되어 있어 약용작물 재배에 매우 적합하다.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