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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및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이용 안내 해당글 내용보기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및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이용 안내
작성자 종합민원실 작성일 2017. 3. 27 조회수 2213
첨부파일
관리하기 불편한 인감도장 대신 편리하고 안전한 본인서명 하세요!
사전신고 필요없이 발급할 때 마다 본인이 서명만 하면 됩니다.
따라서 인감도장을 제작·신고·관리하는 불편이 없어졌습니다.

  ▣ 본인서명사실확인서 
    ○ 인감증명서와 효력이 동일하며, 본인이 직접 발급기관을 방문하여 
        본인이 서명하고 용도를 적었다는 사실을 행정기관이 확인해주는 제도
    ○ 발급기관 : 전국 시·군·구청,  읍·면·동 주민센터 및 출장소
    ○ 신청주체 : 본인 (※ 대리발급 불가)
    ○ 발급방법 : 사전 신고 절차 없이 본인이 직접 신분증을 지참하여 발급기관을 방문하여 신청
    ○ 수수료 : 300원 (2017.12.31.까지)

  ▣ 전자본인서명확인서
    ○ 인감증명서와 효력이 동일하며, 민원24(www.minwon.go.kr)에서 본인이 직접 확인서를 발급하는 온라인 전자문서
    ○ 신청기관 : 읍·면·동 주민센터 및 출장소
    ○ 신청주체 : 본인 
    ○ 발급방법
      ① 발급시스템 사전 이용신청 및 승인(읍면동 등 방문)                  
      ② 발급시스템 접속(민원24)      ③ 본인확인(공인인증서, 복합인증 등) 
      ④ 확인서 작성                       ⑤ 공인전자서명 
      ⑥ 확인서 발급                       ⑦ 발급증 출력·제출
      ⑧발급시스템에서 확인서 확인·민원처리(수요기관)
    ○ 수요기관 : 지자체, 법원 등기소 등 모든 공공기관 (※ 금융기관을 포함한 민간기관에는 전자 보안 시스템 미구축으로 제출 불가)
    ○ 수수료 : 무료

  ▣ (전자)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의 좋은점
    ○ 인감사용의 불편함과 불안함을 없애고, 더 안전해진 (전자)본인서명사실확인 서비스
      ① 도장을 만들어 보관할 필요 없음
      ② 인감을 미리 등록하지 않아도 됨
      ③ 대리발급이 불가하며 본인만 발급이 가능하므로 위조 불가능
      ④ 여러 절차를 거치기 때문에 인터넷 해킹 및 도용 불가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이용시)
      ⑤ 저렴한 수수료 (2017.12.31.까지 300원으로 인하, 전자는 무료)

  ☞ 문의처 : 안동시청 종합민원실(☎054-840-6853)

관리담당 공보전산실 정용준 054-840-6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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