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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 1회 방문처리제

민원1회 방문처리제도란?

복합 인.허가 민원을 일괄 접수, 처리하는 것으로써 민원 접수후 처리과정에서 필요시 민원인에게 1회에 한하여 관청 방문을 요구하는 행정내부 및 타기관 협조, 민원처리의 모든 절차를 담당 공무원이 직접 처리하는 제도임.

민원절차
  • 민원 1회 방문 상담창구 운영 : 민원상담.접수 및 안내
  • 민원처리 주무 책임부서 지정, 처리과정 독려
  • 민원조정 위원회 : 구비서류 적.부의 1차심의 및 처리방향과 처리기간의 협의,민원
  • 중간 통보제 실시 : 처리기간 1개월 이상 걸리는 민원 진행상황 정기 또는 수시 통보
  • 민원조정위원회운영: 불가, 반려민원에 대한 처리가 어려운 사항이나 규제완화등 추진

민원후견인제

민원후견인제도란?

민원1회 방문처리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복잡하고 다양한 민원사무에 대해 해당분 야 업무경험이 풍부한 6급 이상 담당공무원을 후견인으로 지정하여 신청 민원에 한하여 처리방법, 서류보완, 부서협의 대행 등 접수에서 완결까지 모든 과정을 안내 상담하는 제도

민원후견인의 역할
  • 민원처리방법에 대한 민원인과의 상담
  • 실무종합심의회 및 민원조정위원에서의 민원인 지원
  • 민원서류 보완 등의 지원
  • 민원처리 과정 및 결과의 안내
민원후견인 대상사무

처리기한 7일 이상인 복합민원과 다수민원 중 처리기간이 길고 절차가 복잡한 민원.
보육시설인가, 건축허가, 농지전용(변경)허가, 공장설립승인신청 등 총 12종

민원사전심사청구제

민원사전심사청구제도란?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 제30조 제1항
민원인은 대규모의 경제적 비용이 수반되는 민원 사항의 경우 행정기관의 장에게 정식으로 제출하기 전에 약식서류로 사전심사를 청구할 수 있는 제도

처리절차

민원인의 청구 → 민원 접수 → 주무과 이송 → 사전심사 및 검토 → 사전심사 결과 통지(주무처리과)

민원사전상담예약제

민원 사전상담 예약제란?

민원인이 민원처리를 위해 행정기관을 방문해도 담당자가 현장 출장 등의 사유로 장시간 기다리거나 정확한 답변을 듣지 못하고
재방문하게 되는 민원불편을 해소하고자 시행하는 서비스

  • 대상민원 : 인·허가 및 사전상담이 필요한 복합민원
  • 전화접수처 : 종합민원실 민원 접수담당 ☏ 840-6855

어디서나 민원처리제

어디서나 민원처리제란?

민원인이 전화, 인터넷, 방문, FAX를 통해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제도

  • 대상민원(317종) : 정부민원포털 전자민원G4C(www.egov.go.kr)
    가족관계증명서. 지방세관련 증명, 토지(임야)대장 등본, 자동차등록원부, 중기등록원부, 건축물관리대장등본, 토지가격확인원,
    지적도, 졸업증명서, 지방세관련 증명, 지적도 등
    ※ 전화신청가능민원 : 건축물관리대장, 토지(임야)대장, 지적(임야)도, 공동주택가격확인,경계점좌표등록부
  • 처리시간 : 1시간 이내(유기한 민원 : 민원사무처리 기준표에 의한 기간 내)
  • 수 수 료 : 교부기관에서 관계법령 등에 따라 정하는 수수료 액(대학민원의 경우 업무처리비와 발급수수료 300원 별도 징수)

본인서명사실확인제

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란?

본인이 서명을 하고 용도 등을 기재했다는 사실을 행정기관이 확인해 주는 제도.

  • 서명은 사전등록 없이 발급할 때마다 자신의 서명을 제3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지재
  • 더 이상 인감도장을 제작, 보관할 필요가 없습니다.
  • 주소와 상관없이 가까운 시.군.구.읍.면.동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사망신고와 안심상속 서비스

안심상속 서비스란?

상속준비를 위한 사망자의 금융,토지,자동차,세금 등의 재산확인을 해당기관을 개별 방문하지 않고 사망신고와 동시 한번의
통합신청으로 결과를 확인하는 서비스

  • 접수기관 : 사망자의 주소지 시.읍.면.동
  • 신청기간 : 사망일이 속한 달의 말일부터 6개월 이내
  • 신청자격 : 제1,2순위 상속인(신분증)
  • 결과확인 : 7~20일(금융,국세,연금:개별홈페이지, 재산,자동차,지방세:방문,우편,문자)

관리담당 종합민원실 고주희 054-840-6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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