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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가구 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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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가구 사례관리 사업

위기가구 사례관리란

지역사회 공공·민간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체계를 토대로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복지, 보건, 고용, 주거, 교육, 신용, 법률 등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 제공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상담 모니터링 해 나가는 활동

위기가구 사례관리 추진 목적
  • 지역주민의 다양한 욕구에 맞춤형 서비스를 연계·제공함으로서 지역 주민의 삶을 안정적으로 지원·지지하고, 복지제도의 효과성 효율성 향상
  • 경제적 위기가구 및 중점보호 대상가구에 대하여 민․관 협력하여 체계적인 보호서비스 제공으로 탈빈곤 능력 강화
  • 지역사회 내 공공과 민간의 복지 자원 및 서비스 연계 구축을 통한 서비스의 누락 및 중복 방지
    • 중점대상
      •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탈빈곤·자활 지원 가능 가구(기초생활수급자 중 특히 신규수급자, 기초수급 탈락자 등)
      • 차상위 빈곤가구. 특히, 긴급지원 대상가구 및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탈락 가구 중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빈곤예방 지원 가능 가구
      • 시설 입소 및 병원 입소를 위한 대상자 의뢰, 고질 민원에 대한 달래기식 사례관리 요청, 단순 후원물품 지원 대상(읍면동 해결 가능) 의뢰 대상자는 위기가구 사례관리 대상에서 제외.
위기가구 사례관리 사업 진행 절차
안동시 희망복지지원단 위기가구 사례관리 진행 예시
사례 예시
  • 00씨(모,50살),00(자, 13살)모녀는 직장을 잃어 수입이 거의 없고, 월세로 있는 원룸마져 비워야되는 상황. 父는 알코올 중독에 의한 질환.
  • 기초생활수급 신청을 했으나, 처분할 수 없는 재산기준 초과로 대상에서 탈락하여 복지사각지대에 놓임
  • 초등학생인 딸은 소극적 교우관계와 부진한 학업성적을 가지고 있으며 방과 후에도 특별한 활동없이 방임상태.
문제점
  • 지역사회의 복지 사각지대 발굴 기능 부족.
  • 제공 가능한 서비스 자원 파악 및 연계 미흡.
  • 지속적 사례관리체계 부재
맞춤형 서비스 제공
  • 학교선생님이 딸과 면담과정에서 어려운 가정 상황과 이에 따른 교내 생활과 학습능력을 저하를 인지하여 동 주민센터에 도움을 요청.
  • 즉시 긴급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회복지통합관리망으로 신속한 소득재산조사를 실시한 후 기초생활급여, 의료급여, 학비지원 일괄 책임.
  • 통합사례관리 서비스 대상에 선정됨으로써 정신보건센터, 보건소, 민간복지기관을 통해, 알코올 중독 치료서비스와 아동, 주거서비스 등의 맞춤형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됨.
서비스 연계
  • 사회복지서비스 : 자활사업참여, 의료비 지원 등.
  • 보건서비스 : 정신보건센터와 연계한 알코올 중독 치료등.
  • 민간서비스 : 주거환경 개선, 방과후 활동 서비스 등.
희망복지지원단 통합사례관리 지원 의뢰 및 요청
  • 요청 및 신고자 : 위기가구 대상자 본인, 친척, 기타 관계인, 사회복지사는 물론 발견자 누구나 연중 신청 가능
  • 장소 : 시군구 희망복지지원단 또는 보건복지콜센터(129번)
  • 문의처 : 안동시 여성가족과 희망복지지원단(054-840-5254) 및 읍·면·동주민센터 복지 담당

여성가족과 손순기 054-840-5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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