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 HOME
  • 매니페스토
  • 공약이행방향

도심 재정비로 명품도시 조성

  • 도시가 발전하면 신도심은 융성하고, 원도심은 다수가 부침을 겪는 문제를 우리는 익히 알고 있습니다. 모범 답안이 없기에 우리에게 맞는 해법을 찾아야 합니다.

    원도심은 ‘생태’와 ‘재생’이 키워드입니다.

    물순환 선도도시 조성, 천리천·안기천 복원, 낙동강 시민공원 명품화를 통해 살기 좋은 생태도시를 조성합니다.

    역사부지와 구·비행장 부지 개발, 도시재생 뉴딜사업, 도심주차장 2,000면 신규 확보 등을 통해 현 시대에 맞는 도심으로 재생시킵니다.

    원도심 스마트시티화, 송현 사단~안기간 도로 개설 등으로 미래에도 뒤처지지 않는 도시 인프라를 만들어갑니다.

    도청 신도심은 ‘상생’과 ‘발전’이 중심입니다.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 등으로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옥동까지 직행로를 건설하여 하나 되어 발전하는 안동 공동체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서민경제 활성화

  • 안동의 현실에 맞는 알차고 지속가능한 경제기반 조성을 완성하겠습니다.

    경북바이오일반산업단지를 확장하고 고용효과가 큰 유수기업들을 유치하여 경제 생태계를 더욱 확장하겠습니다.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백신산업에 이어 지역 내 우수한약재를 활용한 혁신신약 개발 거점센터 구축과 인구구조 변화에서 찾은 블루오션인 고령친화산업 육성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다각화 하겠습니다.

    전통시장은 ‘공동배송서비스’를 시행하고, 각 시장을 특색 있게 변신시키는 한편, 시내 무료주차 이용시간 확대, 도시가스공급 확대 등을 통해 일상 속에 숨어있는 경제적 부담을 줄여나갈 것입니다.

농축산업인이 살맛나는 농촌

  • 농민들이 안심하고 농사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짜임새 있는 생산·판매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우량 송아지 생산전문단지 조성, 농작물 재해보험 보조율 상향, 임대농기계 확대 등을 통해 농업여건을 개선하겠습니다.

    로컬푸드 활성화, 축산물종합처리장 건립, 농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 농산물 해외시장 개척 등을 통해 판매 인프라를 늘려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기후변화를 대비한 대체작물 개발, 밭농업 로봇 연구실증센터를 구축하여 안동 농업의 미래를 개척해 나가겠습니다.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복지·안전도시

  • 복지는 큰 부분에서 작은 부분까지 꼼꼼하게 살펴가겠습니다.

    연륜이 대접받는 품위 있는 노년이 되도록 읍면지역 75세 이상 시민들의 택시 이용, 경로당 운영비 등에 대한 지원을 신설·확대하고, 공공실버주택·노인종합복지관 등 주거·편의시설을 건립·운영하겠습니다.

    노인교실·경로당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확대, 사회복지종사자 복지포인트 제도 도입 등 작은 부분도 놓치지 않겠습니다.

    장애인 이동편의향상을 위한 교통수단을 확충하고, 장애인체육관을 건립하는 등 장애인 지원도 한층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를 줄이고 각종 범죄 및 위험에서 안심할 수 있는 안전도시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가정의 행복과 청소년의 꿈을 응원

  • 행복한 가정을 이루려는 시민들의 노력을 알기에 사회적인 지원시스템을 갖추어 도와드리겠습니다.

    육아종합지원센터 운영, 어린이집 확충, 아이돌봄지원사업 확대, 행복주택 공급을 통해 육아 부담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즐거운 녹색어린이공원 조성,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이어지는 무상급식,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으로 청소년 정책을 채워나가겠습니다.

    또한, 학업에 찌든 청소년들에게 인성함양과 쉼표역할을 다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여 소중한 미래자산인 청소년의 올바른 인격형성을 돕겠습니다.

1000만 문화관광시대 조기 실현

  • 1000만 문화관광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흥미 있는 콘텐츠 및 이슈 발굴과 지속가능하며 실속 가득한 인프라를 조성하겠습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3대 카테고리(세계유산, 인류무형유산, 세계기록유산)를 모두 보유한 유일한 전통문화도시로 세계에 안동을 부각시키겠습니다.

    3대문화권사업은 잘 준비하고 운영하여 안동관광산업의 규모 확대에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키워나가겠습니다.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상징인 임청각 복원과 근대문화유산을 발굴·활용을 통해 하회마을, 도산서원으로 대표되는 한국정신문화 콘텐츠를 다양화 하겠습니다.

    중앙선 폐선부지에서 펼쳐지는 다이내믹한 레저인프라, 유아를 위한 엄마까투리 상상놀이터, 아름다운 안동을 한눈에 조망하는 경관전망대 등 모든 연령층에서 관심을 가지는 관광안동을 만들겠습니다.

관리담당 기획예산실 강다연 054-840-5031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