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메뉴

안동시 농업기술센터

약용/종자보급

약용/종자보급

황기

  • 약용/종자보급
  • 주요 약용작물
  • 황기

황기

황기꽃,꼬투리,잎

황기꽃,꼬투리,잎

뿌리

뿌리

익은 꼬투리

익은 꼬투리

황기는 콩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多年生 草本)식물로 키가 1m 이상 자란다. 잎은 녹색이며 백색 잔털이 많고 줄기는 바로 서고, 상부는 가지가 많다. 잎은 6~7쌍의 소엽으로 된 기수 우상복엽이며 소엽은 난형, 타원형이고 양끝이 둔하거나 둥글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며 탁엽은 피침형으로 끝이 길게 뾰족해진다.

황기 꽃, 꼬투리, 잎, 뿌리, 익은 꼬투리

꽃은 총상화서로 줄기 상단부 엽액에서 나오며 잎과 길이가 거의 비슷하고 7~8월에 아래에서 위쪽으로 피며 화서의 길이는 15~18mm로서 연한 황색이고 꽃은 10~20개 정도 약간 성기게 달린다. 꽃받침은 길이 5mm, 나비 4mm로서 끝이 5개로 갈라지며 갈라진 조각(裂片)은 1mm정도이고 수술은 10개로서 양쪽으로 갈라진다. 꼬투리는 반타원형으로 길이 2~3cm, 폭 8~12mm로, 검고 짧은 털로 덮여있다. 결실기는 9~10월 종자는 편장구형으로 꼬투리당 8~10립이 들어있고 직경은 2~3mm이며 흑갈색~갈색이다. 뿌리는 땅속 깊이 곧게 신장하며 대체로 뿌리의 길이는 1년째에 많이 신장하고, 2년째부터는 비대 생장한다. 배수가 불량한 밭에서 2년 이상 재배하면 뿌리가 썩기 쉽고, 내부가 공동화하여 상품성이 떨어지며 일부분이 갈색으로 변한다.

주요 영양성분

약용으로 이용되는 뿌리에는 포모노네틴(Formononetin), 베타인(Betaine), 콜린(Choline), 이소리퀴리티게닌(Isoliquiritigenin)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아미노산(amino acid)으로는 GABA(γ-Aminobutyric acid : 혈압강하작용)와 L-canavanine(누에의 변태저지작용)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그리고 isoflavonoid(항균작용) 성분과 saponin( astragaloside : 강장작용) 성분이 들어 있다. 미량요소로는 마그네슘(Mg), 철(Fe), 망간(Mn), 아연(Zn), 구리(Cu), 루비듐(Rb), 몰리브덴(Mo), 크롬(Cr), 셀레늄(Se) 등 20여종이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셀레늄(Se)은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고 항산화작용을 하는데 그 효과는 비타민E의 500배 정도이다.

재배환경

황기는 기상조건에 따라서 뿌리 수량의 차이가 심한 작물로서 장마기간이 길어 강우량이 많고 고온다습한 지역보다는 서늘한 산간지대에서 재배하는 것이 뿌리의 생육이 좋고 품질도 양호하다. 여름철의 온도가 낮으면서 밤낮의 기온교차가 크고, 토심이 깊고, 배수가 잘되는 곳에 재배해야 잔뿌리 발생이 적고 곧게 뻗어 품질이 좋은 뿌리를 수확할 수 있다. 여름철 온도가 높은 평야지에서 1년생 뿌리를 생산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뿌리썩음병이 심해 2~3년생의 굵은 뿌리를 생산하기 어렵다. 특히 물빠짐이 나쁜 토양에서는 여름철 장마기에 뿌리가 썩기 쉽고 사질토에서는 줄기와 잎의 생육은 좋지만 잔뿌리가 많이 생겨서 품질이 떨어진다.

미래농업과 장재옥 054-840-5681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