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메뉴

안동시 농업기술센터

약용/종자보급

약용/종자보급

우슬

  • 약용/종자보급
  • 주요 약용작물
  • 우슬

우슬

쇠무릎이라 불리는 우슬(牛膝)은 비름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로 줄기는 녹자색이며 부드러운 백색잔털이 나 있고, 키는 60~150㎝, 굵기는 7㎜정도 되고 줄기는 똑바로 선다. 줄기는 모난 사각형을 이루며, 마디부위는 특별히 굵어 소의 무릎 같은 형태를 이루고 있다. 마디에는 잎이 마주 나고 잎겨드랑이에서 가지가 발생한다. 잎은 잎자루와 잎몸으로 되어 있고 잎 몸은 계란모양이다. 표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담녹색이며 줄기 가운데 잎이 상위부 잎보다 3배 이상 크고, 잎 끝은 뽀족하며 잎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가지 끝에 이삭모양으로 피응데 양성화(兩性花)로 수술은 5개이다. 꽃밥은 황백색인데 서로 떨어져 있다. 종자는 광택이 있는 다갈색의 포과로 타원형인데 꽃받침에 둘러싸려 있다. 뿌리에는 털이 나있으며 굵기는 직경 1~3㎜이다. 외피는 황갈색이고 횡단면의 속살은 황갈백색이다.

주요 영양성분

우슬(쇠무릎) 뿌리에는 사포닌(saponin), 이노코스테로네(inokosteronne), 에크디손(ecdysone), 베타시토스테롤(β-sitosterol), 마아미노노뷰트릭산(γ-Aminobutyricacid), 숙신산(succinic acid), 베타인(betain) 등의 주요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작용으로는 진통작용, 자궁수축작용, 이뇨작용, 진경작용, 혈압강화작용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한방의 주요 약재로 쓰이고 있으며, 어린순은 나물로 먹기도 한다.

재배환경

고랭지나 준 고랭지에서는 겨울에 얼어 죽지만 중부 이남지역에서는 월동하므로 중남부의 따뜻한 지역에서 재배하는 것이 유리하다. 물 빠짐이 나쁘면 뿌리가 상하고, 진흙땅은 뿌리 뻗음이 불량하고 수확 후 흙 제거에도 많은 노력을 요함.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