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메뉴

안동시 농업기술센터

음식/문화

음식/문화

안동찜닭

  • 음식/문화
  • 안동음식 이야기
  • 안동찜닭

맛&양, 환상의 짝꿍

안동찜닭

한 번 먹으면 잊을 수 없는 그 맛이 바로 안동찜닭이다.

경상북도 안동에서 유래되었으며 다른 지역의 찜닭과는 달리 닭고기, 당면, 온갖 채소 등과 간장소스를 섞어 졸인 음식이다. 안동찜닭의 유래를 보면 조선시대 안동의 부촌인 안(內)동네에서 특별한 날 해 먹던 닭찜을 바깥동네 사람들이 보고 안동네찜닭이라 부르기 시작한데서 유래했다는 이야기도 있고, 안동 구시장 닭 골목에서 손님들의 요구대로 이런저런 재료를 넣다보니 찜닭이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그리고 프라이드치킨의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음식을 상품화하던 중 안동찜닭이 생겨났다는 이야기도 있다.

안동찜닭
안동찜닭

달콤·매콤·짭짤·담백

안동찜닭은 갖은 양념의 달콤함, 붉은 건고추의 매콤함, 간장소스의 짭짤함, 닭고기의 담백함이 잘 어우러진 음식이다.

그리고 여기에 아삭한 야채와 쫄깃한 당면이 안동 고유의 별미, 안동찜닭의 환상의 맛을 만들어낸다. 안동찜닭은 안동에서 제대로 먹어봐야 이 맛을 느낄 수 있다.

닭고기는 건져먹고, 밥은 비벼먹고

안동찜닭은 싼 가격에 비해 양이 푸짐하다. 이것은 바로 안동사람만이 가진 넓은 마음이라고 볼 수 있다. 우선은 닭고기, 당면, 큰 감자를 건져먹고, 남은 야채와 국물에 밥을 비벼먹을 수 있다.

쓱싹~ 쓱싹~ 찜닭 한 마리에 공기밥 두 개를 시키면 성인 4명이 먹기에 안성맞춤이다. 그래서 학생이나 성인들에게 인기가 좋은 대중적인 안동음식이다.

영농지원과 054-840-5627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