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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동시 농업기술센터

음식/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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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천위제사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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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천위 제사 절차

설소과주찬
영신(迎神)

제례를 본격적으로 수행하기 전에 쇄소정침(灑掃正寢)이라고 하여 제사를 거행하는 장소를 깨끗이 쓸고 닦는다. 대개 일상에서 손님을 맞이할 때 집안청소를 미리 해두듯이 조상을 맞이하기 위한 가장 첫 단계인 셈이다. 그리고 나서 병풍 '제사상 '교의(交椅, 제사를 지낼 때 신주를 모시는 다리가 긴 의자) '모사기(茅沙器) '향로 등 제례수행에 필요한 도구를 설치하는가 하면 대문을 활짝 열어두고 캄캄한 밤에 조상이 행여 걸릴 것을 염려하여 빨랫줄을 걷어둔다.
그런 다음 ‘설소과주찬(設蔬果酒饌)’이라고 하여 나물 '침채 ' 과실 '포 등 처럼 식거나 수분이 증발하여도 크게 상관없는 음식들을 미리 차려둔다.

출주
출주(出主)

초헌관 '축관 '집사 등이 조상의 신주를 모셔오기 위해 사당으로 간다.
신주가 안치되어 있는 감실 앞에 무릎을 꿇고 앉아 향을 피우고는 기일을 맞아 제사를 거행하오니 모셔가겠다는 내용의 축문을 읽는다.

참신(參神)

사당에서 신주를 모셔와 제사상에 좌정시키면 모든 제관들이 일제히 절을 2번 올린다

강신례
강신(降神)

조상으로 간주되는 신주에게 절을 올리고 나서는 조상의 영혼을 본격적으로 모셔오는데, 향을 피워 연기를 올려 보냄으로써 하늘에 계신 혼(魂)을 불러 내리고 땅을 상징하는 모사(茅沙)그릇에 술을 부음으로써 지하로부터 백(魄)을 모셔온다.

진찬
진찬(進饌)

강신례를 통해 조상신이 강림했다고 여겨지면, 그제야 본격적인 제물진설이 시작된다. 그러나 출주 전에 설소과주찬(設蔬果酒饌)에서 1차 진설을 이미 마친 상태이기 때문에 이번에는 따뜻한 상태와 적절한 수분을 유지해야하는 밥'국'국수'탕 등을 비롯하여 주된 음식인 도적과 떡을 올린다. 이를 2차진설이라고 한다.

초헌례
초헌례(初獻禮)

제물이 모두 차려지면 조상에게 첫 술잔을 드리는 초헌례가 거행된다. 초헌관은 혈통적 정통성이 가장 우위에 놓이는 적장자가 수행하는데, 초헌관이 술잔을 올리고 나면 집사는 젓가락을 주된 제물인 도적 위에 얹어둔다. 이때 젓가락의 손잡이 부분이 서쪽을 향하도록 두며 또 조상이 실제 젓가락을 잡았다는 것을 생생하게 묘사하기 위해 손잡이 부분을 약간 벌려놓는다.

독축
독축(讀祝)

초헌례가 끝나면 축관(祝官)이 "해가 바뀌어 기일을 다시 맞이하였기에 정성을 모아 술과 음식을 대접하고자 하오니 부디 흡족하게 드시고 돌아가시라"는 내용의 축문을 읽는다. 이때 모든 제관들은 무릎을 꿇고 머리를 숙인 자세를 취한다.

아헌례
아헌례(亞獻禮)

두 번째로 술을 올리는 의식이다. 주자가례에는 주부(초헌관의 아내)가 행한다고 되어 있으나, 가문에 따라 후손들 가운데 서열이 가장 높은 사람이 담당하기도 한다. 초헌례 때와 달리 아헌례에서는 향로 위에서 술잔을 돌리거나 모사그릇에 술을 붓는 행위는 하지 않는다. 만약 주부가 아헌을 수행할 경우 절을 4번한다. 음양오행에 따르면 생(生)의 세계는 양(陽)이라 하여 양의 숫자인 홀수가 적용되며, 사(死)의 세계에서는 음(陰)의 숫자인 짝수가 적용된다. 그런데 여성은 음의 영역에 속하고 있는 까닭에 ‘사자(死者) = 음(陰) / 여성 = 음(陰)’이라는 등식이 적용되는데, 이처럼 음이 2번 겹쳐지기 때문에 음의 배수인 4번에 걸쳐 절을 하는 것이다.

종헌례
종헌례(終獻禮)

세 번째로 술을 올리는 의식이다. 대체로 사위가 담당하는데 사정의 여의치 않으면 타성씨 가운데 친분이 두터운 가문의 후손이 수행한다. 절차는 아헌례와 동일하다.

첨작(添酌)

3번에 걸쳐 술을 올렸지만 조상이 아쉬움을 갖지 않도록 술을 다시 권하는 첨작례를 거행한다. 초헌관이 술주전자를 들고 일어나 종헌관이 올렸던 술잔을 가득 채우는데, 집사가 대신하기도 한다. 가문에 따라서는 종헌례가 끝나면 밥그릇 뚜껑을 열어 거기에 술을 따라 붓는 경우도 있다.

삽시정저
삽시정저(揷匙正箸)

첨작으로써 술을 올리는 절차가 모두 마무리되면 조상이 음식을 드시는 의식을 수행한다. 삽시정저라고 하여 밥뚜껑을 열고 숟가락을 꽂아두는가 하면, 초헌례 때 집사가 도적 위에 올려두었던 젓가락을 다른 제물로 옮겨놓는다.

합문
합문(闔門)

조상이 편히 식사를 하실 수 있도록 방문을 닫고 모든 제관들이 밖에서 무릎을 꿇고 머리를 숙인 상태로 기다린다. 이를 부복俯伏이라고 한다. 만약 문이 없는 곳이라면 병풍으로 제사상을 둘러치기도 한다.

계문(啓門)
조상이 음식을 충분히 드셨다고 생각되면 문을 열고 안으로 들어가는데, 대략 ‘일식구반(一食九飯)’의 시간이다.
즉, 한 번의 식사에 아홉 번의 수저를 드는 시간을 뜻한다. 축관이 “어흠! 어흠! 어흠!”하고 헛기침을 3번 되풀이하면 방문을 열고 들어간다.
헌다(獻茶)
국을 내리고 숭늉을 올리는 절차인데, 대개 냉수를 준비한다. 그런 다음 숟가락으로 밥을 3번 떠서 숭늉에 말고 숟가락을 그릇에 걸쳐 놓는데, 이때 손잡이 부분이 서쪽을 향하도록 두고 제관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상체를 구부린 채로 잠시 기다린다. 이런 자세를 국궁(鞠躬)이라고 한다.
철시복반(撤匙復飯)
국궁의 자세에서 축관이 ‘어흠’하고 헛기침을 3번하면 상체를 펴고 숭늉 그릇에 걸쳐두었던 숟가락을 거두고 밥뚜껑을 덮는다.
사신(辭神)
조상을 되돌려 보내는 의식이다. 음식을 드시고 떠나는 조상에게 모든 제관들이 절을 2번 올린다. 그런 다음 축관이 앞으로 나가서 축문을 향로 위에서 불사르는 분축(焚祝)의식을 행한다. 제사를 지내기 전에 향을 사르고 술을 따라 조상의 혼령을 모셔왔듯이, 이번에는 축문을 불살라 연기를 하늘로 올려 보내고 재(灰)를 땅(향로) 속에 묻는다. 이로써 혼은 하늘로 다시 올라가고 백은 땅 밑으로 되돌아간다고 믿은 것이다. 그런 다음 신주를 사당의 감실로 다시 모시는데, 이를 납주(納主)라고 한다.
철상(撤床)
제사상의 음식을 거두고 각종 도구를 치우고 병풍을 접는다. 이로써 조상을 위한 의례는 일단 마무리된 셈이다. 그렇다고 해서 제사가 완전히 끝난 것은 아니고, 조상이 드시고 남긴 음식을 먹는 의식이 남아있다.
음복(飮福)
조상이 남긴 음식은 복된 것이라고 여긴 까닭에 그 복을 나눠가지기 위해 모든 참사자들이 제사상에 차려졌던 음식을 함께 먹는다. 이때 초헌관을 비롯한 3명의 헌관 및 축관은 독상을 받고, 나머지 참사자들은 함께 둘러앉아 먹는다. 이 과정을 음복례(飮福禮)라고 하여 제사의 정식 절차로 여긴다. 따라서 제복(祭服)을 그대로 입은 채 무릎을 꿇고 먹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음복례의 가장 첫 순서인 술을 받을 경우에만 무릎을 꿇고, 음식을 먹을 때는 편한 자세를 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음복례의 마지막 절차로 모든 제관들과 제사에 참석하지 못한 친족, 그리고 이웃들에게 음식을 싸서 보내기도 하는데, 이를 준(')이라고 한다.
원고 및 사진제공 : 김미영(한국국학진흥원 책임연구위원)

영농지원과 054-840-5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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