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위암 예방법
위암은 위의 내면 점막에 발생하는 암을 말합니다. 이는, 위 점막에서부터 점막, 점막하, 근육, 장막을 지나 위 주변의 림프절까지 퍼지는데, 점막 및 점막하까지 암세포가 퍼지면 조기위암, 근육층까지 퍼지면 진행성 위암이라고 합니다. 식습관을 비롯한 잘못된 생활 습관이 위암 발생의 큰 원인이므로 위암의 예방을 위해서는 올바른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암 예방에 좋은 생활습관
- 01 짜게 먹지 않기
-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위 점막을 손상시켜 발암물질에 취약하게 하고, 지속적인 자극으로 위축성 위염을 일으켜 위암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 02 적절한 운동하기
- 운동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면 위암 예방에 도움이 되며, 꾸준한 운동은 위암 발생의 위험률을 22%가량 줄일 수 있습니다.
- 03 금연하기
-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위암에 걸릴 위험성이 1.6배 높으며, 금연한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흡연한 사람보다 위암에 걸릴 위험이 낮아집니다. 따라서, 금연은 가장 확실한 위암 예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 04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하기
- 위암 발생률은 40세 이후 급격히 증가하는데 초기에는 소화불량, 속 쓰림 등 가벼운 증상만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진단이 늦어질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내시경은 증상이 없는 사람에게서도 조기위암을 발견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검사 방법으로 국가암검진의 경우 40세 이상은 2년 간격으로 검사를 받게 되어있습니다. 가족력이 있거나 이전검사에서 위축성 위염 등의 소견이 관찰되었다면 검사 주기에 관계없이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