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수돗물에대한궁금점

수돗물에 대한 궁금점

Q생수 또는 약수라고 하는 자연수는 그냥 마셔도 될까?
A

우리 주위에는 약수나 생수를 길어다 마시는 사람을 종종 볼 수가 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인구증가와 산업 발달의 영향으로 많은 산과 하천이 오염되고 또한 공기가 오염되어 산성비가 많이 내리기 때문에 무턱대고 그냥 마셔서는 안 된다. 특히 비가 온 뒤에는 매우 주의를 요한다. 반드시 수질검사를 해보고 검사결과 이상이 없을 때에만 마셔야 한다.

Q수돗물을 맛있게 마실 수 있는 방법
A

우리가 늘 마시는 콜라나 사이다 등 청량음료도 차게 해야 제 맛이 나듯 수돗물도 물을 받아서 20∼30분간 두면 소독냄새가 날아가기 때문에 이때 냉장고에 넣어 두었다가 8℃∼14℃정도에서 꺼내 마시면 아주 시원하고 맛있는 물을 마실 수가 있다.

Q수도꼭지를 뽑았을 때 수돗물이 하얗게 보이는 이유?
A

우수돗물을 받을 때 하얗게 보이는 것은 이물질이나 약품 때문이 아니라 수압이 높을 때 공기가 들어가서 작은 기포가 발생되기 때문이다. 이는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기포는 자연히 없어지고 맑은 물이 된다. 이를 백수 현상이라 한다.

Q수돗물에서 나는 소독약품 냄새는?
A

염소 0.2PPM정도의 농도에서 10만마리의 대장균이 19분내에 모두 죽게 되므로 수돗물에서 염소냄새가 나는 것은 수돗물이 세균에 대해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수돗물에 함유되어 있는 염소의 양은 나쁜 균을 소독하기 위한 최소한의 양으로 우리 몸에는 전혀 해가 없다.

Q어항에 수돗물을 넣으면 왜 물고기가 죽는 것일까?
A

물고기의 종류에 따라 염소에 대한 저항력이 다르고 특히 금붕어의 경우는 염소가 들어있는 물에 살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염소에 대한 내성이 약해 염소가 0.15∼0.3PPM정도 포함되어 있으면 죽게 된다. 그래서 가정 에서는 염소를 없애기 위해 중화제(티오황산나트륨)를 사용하여 염소성분을 없앤 다음 물고기를 넣어주면 물고기는 죽지 않게 된다.

Q고무호스는 수도전용 호스를 사용하자
A

보통 소독약 냄새로 오인하는 냄새중의 하나가 고무호스로 인한 냄새이다. 이것은 보통 시민들이 수도꼭지를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고무호스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연결 호스에서 냄새가 많이 발생하고 톨루엔 같은 유해물질이 검출되고 있다. 반드시 수도전용 호스인지 알아보고 사용하도록 하자.

Q수돗물에서 벌레가 나온다?
A

여름철 민원중에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 중 하나가 수돗물에서 벌레가 나온다는 것이다. 이것은 깔따구의 유충으로 여름철 물탱크 관리가 소홀한 틈을 타서 물탱크에 많이 번식하는 것이 특징이다. 여름철 물탱크가 완전 밀봉되지 않으면 그 틈으로 깔다구가 날아들어 산란을 하게 되고 높은 기온 등 여러조건으로 인하여 부화하여 다량 번식하기가 쉽다. 여름철 물탱크 관리를 철저히 하고 청소도 자주해서 맑은 물을 마시도록 하자.

맑은물관리과 054-840-3723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